Untitled Document
 


메일상담



상담제목
수술후 분비물 나옵니다.
이름
채정우
상담시간
2006-12-07
답변시간

2006-12-08

내용
어디에다 문의해볼 곳도 없고 해서 실례인줄아나 답답한 심정으로 이렇게 문의해 봅니다.
저는 치질이 심한편이었습니다. 해서 약 한달전에 동네에 있는 개인 병원에서 치질수술을 받았습니다. 치질수술후 2박3일만에 집에와서 좌욕중에 수술부위를 살펴보니, 항문 바로 옆으로 약 0.7센치정도 되는 구멍이 뚫려 있더군요. 그런데 이 구멍에서 허연 점액질 같은 분비물이 계속 나옵니다. 변을 볼때 나오는게 아니고 일상생활중에 조금씩 계속 나옵니다. 수술후 지금까지 계속 나오는데 항시 거즈나 휴지를 데고 있지만, 많이 나오는 편이어서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일상생활에도 항시 조심을 하게 됩니다.
수술한 병원 선생님은
구멍이 난것은 염증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 일부러 그 부분을 꼬매지 않은거라 하셨고, 분비물은 2주정도 지나면 안나오게 될거라고 말씀하시는데 지금껏 수술후 한달이 될 때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전 이번 수술이 두 번째였습니다. 예전에 할 적에도 이런 경우는 없었고요. 같은 병실에 치질수술한 분들에게 물어보아도 저처럼 항문에 천공이 난분은 없더군요.
이런 저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요? 분비물이 안나오게 하는 경우는 없는지요?
답답한 심정으로 문의해 보았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치질수술후 수술부위에 분비물이 나오고 피부쪽에 구멍처럼 보이는것은 수술
하신 선생님이 말씀하신 대로 일부러 꼬매지 않는경우가 많기때문입니다.
보통 분비물은 2주정도까지 많이 나오다가 3-4주후에는 묻어나오는 정도만
나오는것이 일반적이나 환자분의 상태나 수술시의 상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고 양이 줄지않고 계속 많은양이 나오는경우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심각한 상태이거나 수술을 잘못한 상태로 생각되지는 않으니
걱정하지마시고 수술하신 선생님과 상의하시면서 진료를 받으시면 될것이라
생각되네요.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밀번호 *

*초기 입력한 비밀번호